기업회생의 쟁점 32 :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 산정 > 회생절차의 주요 쟁점

본문 바로가기

법률상담전화

02-537-4812
010-6539-0334

회생 및 파산절차의 주요쟁점

새롭게 시작하는 길목, 법무법인 세령이 함께 하겠습니다.

/ 회생절차의 주요 쟁점 /

 

기업회생의 쟁점 32 :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 산정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도산포럼 댓글 0건 조회 183회 작성일 19-05-06 22:27

본문

 

1. 계속기업가치의 3요소

 

① 잉여현금흐름의 현가 : 사업을 계속하면서 채무자가 회생계획기간(통상 10)동안 창출할 현금흐름의 현재가치

- 향후 10개 년도의 추정손익을 현금흐름의 관점에서 재평가합니다. 즉, 손익에서 비현금비용을 가산하고, 법인세비용을 차감하는 것이 전형적인 예입니다. 

- 각 년도별 현금흐름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시점의 가치로 환원하기 위해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하여  현재가치로 평가합니다.   

② 잔존가치 : 회생계획 기간 이후에 가득할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

기업은 회생계획기간인 10년차 이후에도 사업을 계속(계속기업의 가정)하므로, 10년차 이후에 창출할 현금흐름을 계산하여 기업가치에 가산합니다.

비영업자산의 처분가치 

 - 영업활동에 제공하지 않는자산이 있을 경우 해당 자산의 처분가치를 기업가치에 가산합니다.

* 위 처분가치에 관하여 대부분의 조사보고서들은 청산가치로 계산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.    

2. 청산가치 산정

청산가치란 파산적 청산에 의해 환가할 수 있는 자산의 교환가치입니다. 재무상태표의 자산란에 실사조정을 한 후, 여기에 청산조정절차를 거쳐 산정하게 됩니다.


실사조정이란, 채무자가 제시한 재무상태표에 대하여 기업회계기준 및 감사기준에 의거하여  자산의 존재여부 검증, 공정가치 평가 등 과정을 거쳐 계정별 금액을 재산정하는 과정입니다. 

청산조정이란, 위 실사가액에 대하여 청산절차를 가정할 경우의 청산손실을 반영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. 부동산의 경우 경매를 가정하여 해당 부동산이 존재하는 경매법원의 평균낙찰가율을 적용하여 청산가치를 산정하게 됩니다. 가령, 실사가액 10억원, 해당 경매법원의 평균낙찰가율이 80%라면 청산손실은 2억원, 청산가치는 8억원이 될 것입니다. 그 외 각 계정별로 적절한 감액과정을 거쳐 청산가치를 산정하게 됩니다.   

 






회사명 : 법무법인 세령 / 광고책임변호사 : 윤덕주 변호사 / 주소 :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118 우림빌딩 5층 법무법인 세령
전화번호 : 02-537-4812, 010-6539-0334 / 이메일 : dosanforum@naver.com
Copyright © 법무법인 세령 / All rights reserved. design by SegiAD.